정보보호론 기출 풀이/정보 국가직

2019년 국가직 7급 정보보호론 문제 및 해설

호이호이꿀떡 2019. 8. 24. 12:22

2019년 국가직 7급 정보보호론 문제 및 해설

 

지난주 국가직 7급 시험이 있었다.

공통은 무난했는데, 전공이 어려웠다는 의견이 많이 보였다.

 

문제들을 쭉 살펴보니 과연 어렵다고 느낄 만한 문제들이 적지 않았다.

그리고 전에는 주요 개념만 숙지하고 넘어가도 되는 부분들이,

이번 시험에서는 세부 내용을 알아야 풀 수 있는 문제들이 많았다.

 

패스워드 유출 방지, 업무영향분석는 분명 난이도는 높지 않은 문제지만, 시험장에서 긴장한 상태에서 문제를 접하면 순간 띵~하는 그런 문제였고,

 

메시지 인증 코드, RSA, 리눅스, HTTP, TCP, 무선 보안 프로토콜, 비트코인 블록헤더 문제는 자세히 공부하지 않았으면 답을 고르기 어려웠을 것이다.

그나마 몇 개는 자세히 몰라도 답은 찾을 수 있는 문제들이었으나, 시험장에선 멘붕이 올 수밖에 없다.

 

특히 이번 시험은 법, 인증제도, 가이드 문제가 5문제가 나왔는데,

그 문제들 각각이 전부 생소한 내용들을 다루어서 대부분 감에 의지해 답을 찍어야 했을 것이다.

특히 ISMS-P 각 단계별 요구사항에 관한 문제는 저걸 과연 알고 푸는 사람이 있을까 싶을 정도로 대충 출제한 느낌이다.

 

그래도 7급 합격할 수준의 수험생이라면 어느 정도 세밀한 내용까지 공부를 마쳤으며, 느낌으로 때려맞출 수 있는 문제들도 있어서 70~75점 이상은 획득하였으리라 본다.

 

(문제)

2019 국가직 7급 정보보호론-가.pdf
0.26MB

(해설)

2019 국가직 7급 정보보호론 해설 by 호이호이꿀떡.pdf
0.94MB

오답, 오류, 오타 제보 환영~~~

 

공포의 떼껄룩

 

신혼여행 허리케인

짱구 극장판 27기 우리나라에 언제 나오냐!!